Vita

[2호선, 4호선] 사당역 본문

서울 지하철역 이야기

[2호선, 4호선] 사당역

Orthy 2023. 12. 25. 11:00
반응형
사당역과 그 주변

2호선과 4호선이 만나는 사당역. 경기도민의 출퇴근 요충지이자 이용객이 많은 2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답게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물론 3, 4개 호선의 환승역에 비하면 간단하지만...
 
시흥, 안산, 안양 그리고 과천의 수도권을 서울로 연결하는 지하철 4호선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서울의 역이며, 그 중에서도 핵심인 순환선 2호선과의 환승역인 사당은 언제나 붐빈다. 일평균 승하차인원합은 약 108000여명으로, 서울시내 지하철 역 중 9위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사당역은 4호선에서 2호선으로 환승해 강남 등으로 출근하는 경기도민뿐 아니라 경기도 버스를 타고 온 경기도민의 출퇴근로이기도 하다. 사당역 4호선 지하철 출입구 주위로 촘촘히 배치된 버스 정류장에는 수많은 버스가 정차하고, 그때마다 한가득 직장인들이 승차/하차하곤 한다.

사당역 인근 고속도로

분당/판교/수원/용인 등에서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곧바로 강남으로 향하는 버스가 있는 한편, 일부 버스는 양재IC에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타고 사당IC로 나와 사당역에 도착한다.
 
광명/안산/안양 등에서 서해안고속도로를 따라 금천IC를 통해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타고 사당IC로 나와 사당역으로 내리는 버스도 있다.
 
서울에서 경기도로 빠질 때도 사당IC를 이용하는데, 내 경우 8507번 KTX 셔틀버스가 남부순환로-사당IC-금천IC-서해안고속도로-광명역을 20여분만에 주파하기 때문에 용산역보다도 광명역을 자주 다닌다. 그 외 용인 모현읍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에버랜드 방면으로 가야할 때도 사당역에서 경기도 버스를 탄다. 친구가 외대 글로벌 캠퍼스를 다녀 모현읍에서 자취를 했는데, 그 때마다 사당역에서 버스를 타고 두 시간 가량을 갔던 기억이 난다. 이처럼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또 그 반대로 이동할 때 교통의 요충지가 사당역인 것이다.


막차를 놓치면 안되는 경기도민의 애환이 사당역 먹자골목을 형성했다. 사당역 56번 출구 방면 골목에 조그마하게 식당들이 늘어서 있지만, 메인 거리는 78910번 출구 방면의 먹자골목으로 관악구에서도 이 골목을 먹자골먹으로 지정한 후 특별관리를 하고 있는 모양이다. 11/12/13/14번 출구 방면에도 식당들이 일부 있지만, 바로 길 건너편이 우면산자락의 어두침침한 동네인지라 어디까지나 먹자골목을 뒷받침할 뿐이다. 1234번 출구 방면에는 두 단지의 아파트가 들어서있는데, 건너편에는 홈플러스까지 있을 정도로 입지는 좋지만 아파트 자체가 오래되어 을씨년스럽다. 재건축된다면 고급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린벨트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데다가 이런 입지의 아파트들이 으레 재건축 허가를 받지 못하는 것을 고려할 때 재건축은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13/14번 출구 방면에는 호화로운 SK리더스뷰 오피스텔이 위치해있다.
 
사당역과 이수역을 잇는 드넓은 동작대로의 양측으로는 식당, 학원, 카페, 병원, 놀이시설이 늘어서있다. 13/14번 출구 방면의 대항병원은 사당역의 부역명으로 대장/항문 전문 병원이라 홍보하고 있는데, 이제는 이곳이 일종의 랜드마크가 되어버렸다.

서울 그린벨트 현황. 관악/서초구의 경계 동작대로의 양편으로 그린벨트가 조성되어 있다.

앞서 말했듯 12번 출구 방면은 우면산 방면으로, 우면산으로 진입할 수 있는 등산로가 조성되어 있다. 또, 이 지역은 그린벨트 지역으로 개발이 제한되어 있어 어딘가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 남부순환로를 따라 달리다보면 그린벨트로 지정된 이 지역은 아파트가 들어서있는 건너편과 대조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사당역의 지하철 환승 난이도는 평균에서 조금 더 쉬운 편에 속하는데, 4호선 승강장이 섬식 승강장이기 때문에 2호선에서 4호선으로 환승할 때는 상행/하행을 고려하지 않고 환승통로를 찾아가면 된다. 반면 2호선 승강장은 상대식 승강장이기 때문에 강남방향과 대림방향을 구분해야 하는데, 4호선 승강장에서 내렸을 때 상행선 진행방향이 대림방향(내선순환)이고 하행선 진행방향이 강남방향(외선순환)이다. 2호선/4호선 환승통로에는 아무도 사지 않을 것 같은 짝퉁/염가 옷가게들이 늘어서있다.
 
2호선 승강장은 지하 2층, 4호선 승강장은 지하 3층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의 만남의 광장은 꽤나 크고 상권이 발달해있으며, SK리더스뷰 오피스텔 상가로 지하통로가 연결되어 있다.

지하 1층의 상가

 

반응형

'서울 지하철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호선] 안국역  (1) 2024.01.11
[2호선] 방배역  (1) 2024.01.03
[4호선, 7호선] 이수역(총신대입구역)  (1) 2023.12.26
[2호선] 낙성대역  (0) 2023.12.24
[2호선] 서울대입구역  (0) 2023.12.24